일견단어
일견단어(sight word) 교수방법: 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주어진 단어의 시각적 형태를 기억하도록 하고, 단어의 시각적 형태와 음과 의미를 서로 연합시키도록 하는 것
DSM-5에 기반한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3판 김동일외 204쪽
의미중심 프로그램 / 해독중심 프로그램
의미중심 프로그램 - 통언어적 접근, 언어경험 접근
해독중심 프로그램 - 음운분석적 접근, 언어학적 접근
Mercer, C. D. (1991).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4th ed.). New York: Merri
일견단어읽기(sight word reading)
형태 -> 음소 -> 음절 -> 문맥분석 -> 반복적 경험을 통한 일견읽기 수준으로 가는 것처럼 많이들 설명하고 있는데...
각각 따로 생각해야 되지 않나?
형태-음소-음절까지는 단계적으로 인지한다고 치더라도 문맥분석은 단어인지를 조금 벗어난 부분이고
sight word reading을 단어인지 수준의 하나로 사용하지는 않음
sight word reading strategy처럼 읽기전략의 하나로 다루는 경우만 있음
단어인지수준을 따지려면 Chall의 읽기발달 6단계를 보는게 맞는거같고
일견단어 sight word는 word recognition
reading comprehension에 사용하면 좀 이상한 느낌이다
애초에 단어를 한눈에 보고 그 생긴거랑 단어의 뜻이랑 단어를 어떻게 읽는지가 자동적으로 촥촥 연합되는게 sight word인데 왜 그걸 읽기이해에서 갖다 씀?
'우리는 국어를 일견단어수준으로 읽는다' (?)
'우리는 한글로 된 단어를 일견단어로 받아들인다' --- 이게 맞는거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