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아 교육(3판) 책 5~13장 요약

유씨_ 2022. 10. 4. 18:07

제5장 단순언어장애

단순언어장애(Specific Language Impairment: SLI): 감각적, 신경학적, 정서적, 인지적 장애를 전혀 가지고 있지 않고 언어발달에만 문제를 보이는 경우

일반적인 내용들이 대부분

 

언어중재 프로그램

음운인식 과제 유형 - 수세기, 합성, 탈락, 변별, 대치

- /호랑이/는 몇 개의 음절로 이루어졌을까요?

- /사과/ /사슴/ /나비/ 중 첫음절이 다른 것은 무엇일까요? 

- /가방/ /나방/ /가을/ 중 끝음절이 다른 것은 무엇일까요?

- /나/와 /무/를 합치면 어떤 소리가 날까요?

- /사마귀/에서 /마/를 빼면 어떤 소리가 날까요?

- /바다/의 /바/를 /자/로 바꾸면 어떤 소리가 될까요?

 

듣기 과정은 세 단계로 구성된다

hearing(들리기) - listening(듣기) - auding(청해)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hearing에는 문제가 없지만 listening과 auding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FA(Forced Alternative) 질문법: 두 개의 단어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질문을 던지는 방법

Wh-질문법(who, what, where, when, why): 아동으로부터 관심을 가지고 답을 알고자 하여 아동의 발화를 자극

 


 

제6장 조음음운장애

조음장애: 조음기관의 결함으로 특정 음에서 일관된 오류를 보이는 경우

음운장애: 말소리의 규칙을 습득하고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독립된 음소는 발음할 수 있으나 단어 내 음소들이 결합되면 그 변화에 따라 오류를 보인다.

 

구개파열(구순구개파열) -> 연인두폐쇄부전 -> 과대비음 

설소대(구강 바닥에서 혀를 연결해 주는 조직) 단축증 -> 치조음, 구개음에 영향

청력 이상, 중추 또는 말초신경계 이상

 

조음음운장애 평가

진단검사 - 우리말 조음음운평가(U-TAP)

총 30개 낱말그림, 43개 음소(우리말 자음 오류 가능성이 총 43개), 단모음 10개

정조음 (+) / 대치한 경우는 대치한 음소를 그대로 표기 / 왜곡은 'D' / 생략은 '∅' 

자음정확도는 43에서, 모음정확도는 10에서 오류음소 빼고 계산

 

음운오류변동 분석★

예) '주당'을 /주창/으로, '풍선'을 /풍천/으로 대치오류를 반복해서 보였다 -> 치조음의 후설음화, 경구개음화, 파찰음화, 기식음화

이거 맞나?

/ㄷ/ 파열음, 치조음, 평음 -> /ㅊ/ 파찰음, 경구개음, 격음(기식음)

/ㅅ/ 마찰음, 치조음, 평음 -> 상동

경구개음이 치조음보다 혀의 위치가 뒤에 있으니까 후설음화, 파찰음 아닌게 파찰음이 돼서 파찰음화.... 평음이 기식음이 돼서 기식음화...?

이걸 이런식으로 분석하면 안됨 뒤쪽에 음운변동기록표 내용은 괜찮은데 왜 예시가 이따윈지를 모르겠음

'주당'을 /주깡/으로 발음하면 이건 연구개음화, 경음화가 되나? /주항/으로 발음하면 후음화, 마찰음화? /주랑/으로 발음하면 유음화가 되나? 말같지도 않은 소리임. 제대로 된 예시를 들어야 될텐데 책이.... 3판인데....

 

개별음소의 조음오류 형태 - 생략, 대치, 왜곡, 첨가

 

음운오류 형태 표..... 왜 학교문법이랑 다르게 용어를 지맘대로 쓰는걸까

 

 

김민정(2006), ‘아동용 조음검사’에 나타난 취학 전 아동의 음운 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11(2): 17-31

 

맞는 말임

언어치료학에서는 음운변동을 적당히 편할대로 이름붙였음

문제는 이딴걸 시험에도 출제한다는 점? 국어전공 교수가 보면 얼마나 한심할까

아래처럼 최대한 타협한 정의를 내려야 된다고 본다.

 

김민정(2006), ‘아동용 조음검사’에 나타난 취학 전 아동의 음운 오류패턴, 언어청각장애연구, 11(2): 17-31

 

중재방법 - (1) 전통적 치료기법

반리퍼의 전통적 조음치료 기법: 확인 -> 비교 -> 변화 -> 수정 -> 안정

짝자극 기법: 핵심단어(10번 중 9번 정조음하는 단어)와 훈련단어(3번 중 2번이상 오조음하는 단어)의 짝. 핵심단어가 없을 경우 핵심단어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는 단점, 다양한 연령과 능력수준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 

조음조절 프로그램: /ㅁ/ /ㅇ/ 빼고 평음 단계별로 연습시킴

조음점 지시법: 설압자나 면봉으로 치료사가 조음점을 지적해 줌 

 

중재방법 - (2) 언어인지적 접근법 -> 한번에 여러 개의 음소를 동시에 수정할 수 있다는 장점(반응일반화가 용이하다)

변별자질 접근법: 공명성, 지속성, 비음성, 소음성, 긴장성, 유기성 이런 변별자질에 초점두고 오류가 있는 변별자질을 수정. 

음운변동 접근법: 비정상적인 음운변동을 수정

 


 

제7장 유창성장애

말더듬 / 속화

속화는 의식하고 말하면 괜찮은데 말더듬은 그렇지 않음

말더듬은 크게 핵심행동과 부수행동으로 나눌 수 있다

핵심행동 - 반복, 막힘, 연장

부수행동 - 탈출행동(말더듬에서 빠져나오려는 보상행동으로 나타나는 신체적 행동), 회피행동(말더듬을 예견하고 피하기 위한 노력)

회피행동에는 동의어로 바꾸어 말하기, 돌려 말하기, 순서 바꾸어 말하기, 대용어 사용하기, 간투사 사용하기, 상황회피, 사람회피

 

말더듬 진단은 건너뜀

 

중재방법 - 유창성완성법 / 말더듬수정법

유창성완성법: 호흡훈련, 말을 천천히 하기, DAF기기 활용, 휴지와 분절화 기법으로 말을 유창하게 하고 궁극적으로는 말더듬을 없애는 것을 목적

DAF 기기 - Delayed Auditory Feedback 책에 영어 오타가 두군데나... 지연된 말을 듣기 위해서 화자는 말 속도를 늦추게 되고 탈출행동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휴지와 분절화 기법 - 말이 막히면 쉬고, 단어와 단어 사이를 잘 나누기. 의도적으로 쉬고 긴장 풀면서 말하기

 

말더듬수정법: 긴장과 투쟁 없이 말을 더듬으면서 궁극적으로는 자발적으로 유창하게 말하기

반 리퍼의 MIDVAS: Motivation동기 - Identification확인 - Desensitization둔감 - Variation변형 - Approximation접근 - Stabilization안정

동기M - 말더듬을 수용하기, 말더듬치료에 대한 동기

확인I - 자신의 말더듬을 확인

둔감D - 두려움과 부정적 감정을 감소, 말더듬 인정하고 청자 반응에 둔감해지기, 편하게 말더듬기 연습하기

변형V - 고착된 말더듬의 형태 변형시키기

접근A - 말더듬을 통제하여 수정함. 취소, 이끌어내기(풀아웃=말소), 준비하기로 나누어짐. 취소는 말더듬게 되면 말하기를 잠시 취소, 이끌어내기는 잠깐 멈추고 다시 말하기를 해서 끝까지 완성시킴, 준비하기는 말더듬이 예상될때 긴장풀고 말하기

안정S - 치료실 밖에서 효과 검증

 


 

제8장 아동의 기능적 음성장애

특기할 내용 없음

 

제9장 지적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다운증후군은 다른 지적장애 집단과 비교하여 언어영역에서 특히 문제를 보이는 장애유형

스크립트 활용

스크립트: 어떤 특정한 문맥 속에서 진행되는 단계적인 일련의 사건 

 

제10장 자폐성장애 아동의 의사소통지도

반향어 - 즉각반향어 / 지연반향어

반향어의 기능: 비초점, 주고받기 반응, 연습, 자기규제, 기술, 대답, 요구 

TEACCH 프로그램: 특정한 치료방법X, 의사소통능력의 증진을 위한 노스캐롤라이나 주의 어떤 프로그램. 뭔지 모르겠음

TEACCH 프로그램 순서: 의사소통표본 수집 -> 표본 분석 -> 중기, 단기 목표설정 -> 교수전략

 

그림교환 의사소통체계(PECS)☆

1단계: 교환개념 학습 단계

2단계: 자발적 교환훈련 단계. 아동이 일정 거리를 두고 놓여 있는 의사소통 판에서 그림카드를 떼어 의사소통 파트너의 손에 준다.

3단계: 그림카드를 구별하는 변별연습

4단계: 문장으로 표현하기 단계

5단계: 질문에 대답하기 단계

6단계: 사건과 사물에 대해 설명하기 

교환개념 -> 자발적 의지의 일반화(자발적 교환훈련) -> 변별학습 -> 문장구조훈련 -> 기다리기훈련 -> 종합적훈련

 

STEP 커리큘럼 - 8가지 영역

주의집중, 눈맞춤, 함께 바라보기 /모방하기 / 적극적 의사소통-첫 단어 / 놀이와 사회적 행동 / 분류하기 / 언어의 이해 / 확장된 의사소통 / 자조기술과 자립성

 

구조화된 치료 ⊃ TEACCH, PECS, STEP

PECS 말고는 체계적인 개별 프로그램은 아닌거같음. 그냥 이런게 있구나

 

제11장 뇌성마비 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호흡(역호흡, 짧은 호흡)

발성(음도, 강도, 음질, 소리의 지속)

조음(부정확함, 왜곡)

운율장애(구어속도, 쉼)

 

호흡훈련하고 AAC

보완대체의사소통(AAC): 말과 언어의 표현 및 이해에 어려움을 가진 사람들의 일시적 또는 영구적 손상, 활동 한계, 참여 제약 등을 고려하여 구어를 보완하거나 대체하는 것

 

AAC의 구성요소: 상징, 보조도구, 전략, 기법

상징 - 정보 교환에 사용할 내용. 비도구적 상징 / 도구적 상징. 도구적 상징에서 도상성은 그림의사소통상징(PCS) > 리버스상징 > 픽토그램 > 블리스상징

보조도구 - 상징을 담고 있는 물리적인 도구나 장치. 비전자적 도구 / 전자적 도구

전략 - 메시지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것인가. 격자 디스플레이 / 시각장면 디스플레이

기법 - 정보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 직접선택 / 간접선택

직접선택 - 매개물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 손가락, 주먹 또는 눈응시 등

간접선택 - 훑기(scanning)를 사용한 기법. 헤드포인터, 헤드스틱, 청각이나 시각적 스캐닝

 

간접선택 - 훑기

원형훑기(시계방향) / 선형훑기(세로나 가로줄) / 집단-항목훑기(집단선택후 항목선택)

자동훑기(자동으로 커서가 움직이다가 버튼누르면 선택) / 단계적훑기(누를때마다 커서움직이고 선택누르면 선택) / 역훑기(누르면 이동하고 떼면 선택)

 

 

제12장 부모교육 및 언어중재방법

환경중심 언어중재(Milieu Teaching: MT). milieu=background

환경중심 언어중재의 전략(기법): 시간지연, 요구모델, 모델링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 Enhanced Milieu Teaching: EMT

기존의 우발교수, 시간지연, 요구모델 등의 전략 + 물리적 환경조절 전략 +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

물리적 환경조절 전략 - 흥미있는자료, 닿지않는위치, 도움이 필요한 상황, 불충분한 자료제공, 중요요소빼기, 선택기회제공, 예상치못한상황 등으로 아동이 도움 요청하도록

반응적 상호작용 전략 - 아동 눈높이에서 공동관심, 공동활동, 주고받기를 통해 아동이 더 많은 의사소통 기회를 가질 수 있게 한다

 

교사의 발화전략 - 혼잣말기법, 평행적 발화기법, FA질문법, 대치요청기법

교정적 피드백 유형 - 명시적오류수정, 상위언어적교정, 고쳐말하기, 명료화요구, 이끌어내기, 반복하기

 

 

제13장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지도

생략

 


적당한 책이었다 좋다고는 못하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