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학생 교육의 이론과 실제 - 현장 실무 중심의 시각장애 교육, 이태훈 저
좋은 책이다. 굉장히 친절하다.
제1장 시각장애의 개념과 발달적 영향
시각은 시력(visual acuity) / 시야(visual field)로 구분된다
시력: 사물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정도 / 시야: 전방의 한 점을 바라볼 때 볼 수 있는 주변의 범위
정도에 따라 맹(blind)과 저시력(low vision)으로 분류할 수 있다
선천성과 후천성을 구분하는 연령은 일반적으로 5세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장특법 제10조 관련)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 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
교육적 저시력 - 학습 활동에 주로 잔존 시각을 사용 -> 확대자료, 확대기기 등이 필요함
교육적 맹 - 시각이 아닌 청각과 촉각 등을 주로 사용 -> 점자 및 촉각자료, 보조공학기기 등이 필요함
제2장 시각장애의 원인과 교육적 요구
눈의 구조와 기능
각막 -> 동공 -> 수정체 -> 유리체 -> 망막 -> 시신경 -> 시로 -> 뇌의 시피질
각막 - 물체의 상이 빛을 통해 눈으로 들어오는 첫번째 창. 물체의 상을 굴절시켜 망막에 초점이 맺히도록 한다. 주요질환은 각막궤양, 각막외상, 각막실질염, 원추각막 등
홍채 -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 주요질환은 무홍채증, 홍채염 등
수정체 - 볼록 렌즈 모양의 투명 조직. 두께를 조절하여 상이 망막에 초점이 맺히도록 굴절시킨다. 주요질환은 선천성백내장, 무수정체안, 굴절이상 등
망막 - 물체의 상이 맺힌다. 원뿔세포(추체세포)와 막대세포(간체세포)로 이루어진다. 주요질환은 망막색소변성증, 황반변성, 미숙아망막병증, 당뇨병성망막병증 / 원뿔세포는 망막 중심부(황반)에 많고 밝은 곳에서 물체의 형태와 색을 인식하는 기능 / 막대세포는 망막 주변부에 많고 어두운 곳에서 물체 명암을 인식하는 기능
방수 - 안구 내압 유지. 방수 배출이 제대로 안되면 생기는 질환이 녹내장
시신경과 시로 - 망막에 맺힌 상을 뇌의 시피질로 전달. 주요질환은 시신경염, 시신경위축, 시로장애(반맹증)
외안근 - 눈 주변 근육. 안구의 수직 수평 회전운동. 주요질환은 사시, 안구진탕(안진)
눈의 주요 부위 | 주요 기능 | 대표 안질환 | 시력과 시야 장애 | |
외막 | 각막 | 창의 기능 굴절 기능 |
각막 궤양, 각막 외상, 원추 각막 | 각막 혼탁으로 시력 저하 |
중막 | 홍채 | 빛의 양 조절 기능 | 무홍채증, 홍채염 | 눈부심으로 시력 저하 |
내막 | 망막 | 물체의 상이 맺히는 필름 기능 | 망막색소변성증 | 초기 주변부 시야 손상 중심부 시야 손상으로 진행하면 심각한 시력 저하 동반 |
황반변성 | 중심부 시야 손상 중심부 시야 손상으로 인한 심각한 시력 저하 동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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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성 망막병증 | 불규칙적 시야 손상 중심부 시야 손상이 있으면 심각한 시력 저하 동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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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숙아 망막병증 | 주변부 시야 손상 중심부 시야 손상이 있으면 심각한 시력 저하 동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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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용물 | 수정체 | 굴절 기능 | 근시, 원시, 난시 | 굴절 이상으로 시력 저하 |
창의 기능 | 백내장 | 수정체 혼탁으로 시력 저하 | ||
방수 | 안구 내압 유지 | 녹내장 | 녹내장을 일으키는 원인 | |
시신경과 시로 | 시신경 | 망막에 맺힌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 | 녹내장 | 주변부 시야 손상 중심부 시야 손상으로 진행하면 심각한 시력 저하 동반 |
시신경 위축 | 시신경 위축 위치에 따라 시야 손상과 시력 저하 |
시각장애의 원인 질환
각막 혼탁
원추 각막 -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져서 원추 모양으로 돌출.
선천성 백내장 - 수정체 혼탁으로 흐릿하고 뿌옇게 보임
무수정체안 - 심한 백내장으로 인한 수정체 적출, 외상 등으로 수정체의 굴절 기능이 없어서 망막 뒤에 상이 맺혀 원시
무홍채증 - 빛 조절하는 홍채가 없어서 심한 눈부심
망막색소변성증 - 진행성 질환, 망막 주변부(막대세포)부터 손상이 이루어져 주변부시야손상과 야맹증, 터널시야 발생, 중심부(원뿔세포)까지 진행되면 중심부시야손상, 급격한 시력저하, 색지각감소, 정기적인 시각평가와 학습매체 평가 필요함
황반변성 - 망막 중심부(황반)에 암점에 따른 중심시야 손상과 시력 저하. 황반은 원뿔세포로 이루어져 있어서 심해지면 색지각과 대비감도 저하됨. 중심부 암점이 생기니까 주변부 시야로 보는 중심외보기 지도
당뇨병성 망막병증 - 당뇨병으로 인한 진행성 질환, 불규칙적 시야손상, 손발의 촉각 둔감화로 점자보다 청각자료 활용
망막 박리 - 당뇨, 미숙아망막병증 등으로 주변부부터 시야가 좁아짐, 머리 충격이나 과격한 신체 활동은 피하고 눈 보호기구 착용
미숙아 망막병증 - 출생 시 망막이 완전히 형성되지 않음, 망막 박리 동반하면 실명 가능성 높음
백색증 - 멜라닌 합성 결핍으로 일어나는 유전 질환. 눈부심에 매우 민감하므로 착색렌즈 사용, 자리배치 고려, 담황색종이 사용
선천성 녹내장 - 방수 배출이 안돼서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 손상이 일어남. 안압 낮추는 약물과 안약 투약을 정해진 시간에 투약
시신경 위축
시로 장애(반맹증)
피질 시각장애
소안구증
굴절 이상 - 근시, 원시, 난시
기타 질환
약시 - 특별한 안질환을 발견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최대한 교정해도 정상적인 시력이 나오지 않는 경우
안구진탕(안진) - 의지와 상관없이 안구가 무의식적이고 빠르고 반복적으로 움직임. 목표 대상을 주시하기가 어려움. 안진이 줄어들고 가장 잘 보이는 눈의 응시방향 및 자료와 적정 거리를 찾아 사용하는 정지점 훈련을 실시한다.
사시 -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양쪽 눈이 한 지점을 바라보지 못하는 질환
타이포스코프(독서보조판) - 대비 높이고 빛 반사 줄여줌
라인가이드 - 읽기에서 글줄을 잃어버리지 않게 도움
프리즘렌즈 - 안경에 부착하면 시야 확대에 도움
제3장 진단·평가 계획과 활용
제4장 시각 평가
제5장 학습매체 평가
제6장 교육과정과 교과 지도
제7장 수업계획과 교수법
제8장 교육 자료 준비와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