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언어장애 책이 꽤 적당히 쓰였다고 생각하니 마음이 편하다
문제도 적당히 풀어야 되겠다
제8장 자발화 표본 수집 및 기록
자발화 표본 수집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표본이 얼마나 아동의 평상시 언어를 대표할 수 있느냐 하는 점이다.
자연스러운 표현언어 능력을 드러낼 수 있게.
너무 많은 질문, 대화주제 흐름과 맞지 않는 말 하지 않기
발화의 구분☆
발화는 말차례와는 구별된다. "갔대. 그래서 만났대. 그다음에는 나도 몰라." 라고 한 숨에 말했다면 세 발화로 분석한다.
시간의 경과, 두드러진 운율의 변화, 주제의 변화가 있을 때는 발화 수를 나눈다.
같은 말이라도 다른 상황이나 문맥에서 표현되거나 새로운 의미로 표현되었을 때는 다른 발화로 취급한다.
아동이 스스로 수정하거나 새로운 의미 첨가 없이 반복할 때는 한 문장 안에 넣되 괄호로 구분하고 분석에서 제외한다.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간투어는 분석에서 제외한다.
감탄하는 소리나 문장을 이어가기 위한 무의미 소리는 분석에서 제외한다.
노래하기, 숫자세기 등과 같이 외워진 자동구어는 발화로 구분하지 않고 분석에서 제외하는 경우가 많다 - 분석에 포함시킬 경우 아동의 언어능력을 과대평가하기 쉬움
제9장 의미론적 분석
2낱말 의미관계
행위자-행위 / 행위-대상 / 행위자-대상 / 행위-장소 / 실체-장소 / 소유자-소유물 / 수식-실체 / 지시-실체 등
의미관계를 자세하게 분석하면 좀 과한 느낌이 있음. 내포만 하더라도... 표준국어문법론 바탕으로 정리한거같은데 불필요한 수준임
어휘다양도(TTR) = NDW/NTW
다른 낱말 수(NDW: Number of Different Words)
전체 낱말 수(NTW: Number of Total Words)
엥 이 책에서는 조사를 단어로 보네? 알수없는 언어병리의 세계
제10장 구문론적 분석
평균발화길이(MLU)
평균형태소길이(MLU-m)
평균낱말길이(MLU-w)
평균어절길이
보조사 '요'는 언어병리학에서 형태소로 안보는게 정설인가? 근데 이건 학문적으로 이견이 있는 부분이 아닌데? 평균형태소길이 문제가 출제되던데 어느 장단에 놀아줘야 되는거지 시바... 모르겠다
7. 앉는 l 거-예요 (3)
10. 포크-로 l 먹을 l 거-예요 (4)
7번 문장에서의 '거예요'는 [의존명사 '-거' + 서술격조사 '-예요']가 합쳐진 것이므로 2개의 낱말이고, 10번 문장에서의 '거예요'는 동사 1개의 낱말이다.
이게 무슨 소리야... 둘다 의존명사 '거('것' 구어)' + 서술격조사 '-예요('-이에요'의 준말)' 낱말 수 같음
저자가... 뭘 어디서부터 잘못 알고있는건지 모르겠음 직접 쓴 책이 아닌가?
그만 보자
제11장 화용론적 분석
별 내용 없음
제12장 언어치료 접근법
상황적 맥락에서 아동 주도로 의사소통 행동을 유도한다
구어적 맥락은 시범, 직접적인 구어적 단서, 간접적인 구어적 단서로 나눌 수 있다.
혼잣말 기법: 아동이 표현할 말을 직접 시범 보이기보다는 언어치료사나 부모가 자신의 입장에서 말하는 것을 들려주는 것
평행적 발화 기법: 의사소통 상황에서 아동이 말할 만한 문장을 아동의 입장에서 말해 주는 것
직접적인 구어적 단서 - 질문, 대치요청, 선반응요구-후시범 방법 등
간접적인 구어적 단서 - 수정모델 후 재시도 요청하기, 오류반복 후 재시도 요청하기, 자기교정 요청하기, 이해하지 못했음을 표현하기, 확장 요청하기, 반복 요청하기, 주제확대하기 / 아동의 요구 들어주기, 이해했음을 표현하기, 모방, 구문확장, 어휘확대, 분리 및 합성, 문장의 재구성
뭐 어쨌거나 아동 중심이라는 큰 틀 안에서 맥락을 조성하고 적극적 반응하는 정도
제13장 유아기의 놀이를 통한 언어치료
생략
제14장 특정 언어치료 프로그램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언어치료
단기적인 목표언어의 구조를 계획한다 -> 아동에게 익숙하며 주제가 있는 일상적인 활동(스크립트)을 선정한다 -> 선택한 스크립트 속에 포함될 하위행동들을 나열한다 -> 선택한 하위행동마다 구체적인 목표언어를 계획한다 -> 불필요한 하위행동을 삭제한다 -> 목표언어를 유도할 수 있는 상황이나 발화를 계획한다 -> 계획한 활동들을 체계적으로 변화시키면서 여러 회기 동안 반복하여 실시한다
낱말찾기 훈련 - 이런 것이 있다
참조적 의사소통 능력을 위한 언어치료 - 참조적의사소통은 중요하니까 장벽게임 등을 해보세요. 특정 과제들에 대한 내용임
환경중심 언어중재법 (Milieu Language Intervention, Milieu Teaching이라고도 함)
아동 중심의 시범 기법, 시간지연 기법, 선반응요구-후시범 기법, 우발학습
훈련은 아동의 흥미나 주도에 따른다.
언어의 형태를 가르칠 때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많은 사례들을 사용한다.
아동의 반응을 확실하게 촉진해 준다.
아동의 반응에 대한 강화는 특정 언어형태와 연결된 것으로 하고, 훈련문맥 속에서 자연스럽게 한다.
훈련은 교사-학생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다양하게 실시한다.
보완대체의사소통 AAC
구성요소 - 상징, 도구, 기법, 전략
블리스심볼은 상징을 결합시켜서 표현 확장은 쉽지만 도상성이 낮다
도구는 로우테크와 하이테크
기법은 직접선택과 간접선택(훑기=스캐닝)
그림교환 의사소통 체계(PECS)
자폐성장애 의사소통 기술 촉진을 위해 사용
의사소통적 교환 가르치기 -> 먼 거리에서도 요구하기 가르치기 -> 그림카드 변별하기 가르치기 -> '[사물]+주세요' 문장구성 가르치기 -> '뭐갖고싶어/뭐하고싶어?' 질문에 반응하기 가르치기 -> 요구하는것 이상의 문장표현 가르치기
제15장 진단보고서 작성 / 제16장 장·단기 치료계획서 작성 / 제17장 치료보고서 작성
친절한 예시였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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