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의사소통장애, 스크립트 중재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한 언어 중재를 실시한 목적 2가지 - 각 1점씩 2점
(나) ㄱ이유 - 1점해서 총 3점
(나)는 (가)가 익숙해진 후에 실시한거고, 바닐라아이스크림 달라고 했는데 일부러 딸기아이스크림을 줬음 예상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싶었나봄
<답안> - 적당히 쓰면 되지 않을까 싶음
스크립트 문맥을 이용하여 언어 중재를 실시한 목적은 첫째,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상황에 적합한 언어를 학습시키기 위함이다. 둘째, 문맥 속에서 진행되는 단계적인 일련의 사건을 제시해 줌으로써 상황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함이다. (나)에서 ㄱ과 같이 행동한 이유는 학생이 요구한 바닐라 아이스크림 대신 딸기 아이스크림을 주어 의도적으로 스크립트를 위반하는 상황을 만듦으로써 자발적인 언어를 유도하고 예상치 못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려 주기 위해서이다.

2. 시각장애 - 보조공학기기
ㄱ~ㅁ 중 틀린거 2가지 찾고 수정하시오
안질환의 특성에 안맞거나 보조공학기기 자체를 잘못쓰는 경우가 있을거같음
ㄱ 눈과 확대경 간 거리가 멀면 안보임 틀렸음
ㄴㄷㄹ 문제없고 ㅁ 틀렸음 시력 좋은 눈으로 봐야됨 초기에는 저배율로
<답안>
적합하지 않은 중재 계획은 ㄱ, ㅁ이다. ㄱ에서 눈과 확대경 간의 거리가 멀 경우 적절한 수준으로 확대하여 볼 수 없고 시야가 좁아지므로 눈과 확대경 간의 거리는 좁게 하고, 확대경과 읽기 자료 간의 거리는 읽기 자료를 선명하게 볼 수 있도록 적절하게 조정하여 보도록 지도해야 한다. ㅁ에서 망원경은 양안 중 시력이 더 좋은 눈으로 보게 하고, 훈련 초기에는 처방된 배율보다 낮은 배율의 망원경을 사용하도록 지도하여 좁아지는 시야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3. 중도중복장애, 건강장애 등
(가)는 학생 A 내용, (나)는 학생 B 내용으로 (가)랑 (나)는 완전 별개의 내용임
(가) 학교 일과 중 적절한 ㄱ의 시기, ㄱ 할때 적절한 자세
(나) 표 보고 소변훈련 준비도 평가하고 근거 쓰시오
표에서 날짜별 마이너스 개수는 모두 3개로 동일하고 시간도 09:00~09:30, 11:00~11:30. 13:30~14:00 비슷함
기초선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되는건가
<답안>
(가)의 ㄱ은 학교 일과 중 식사 시간에 하는 것이 적절하다. ㄱ을 할 때 역류를 막기 위해 학생 A는 상체를 세워 앉은 자세를 유지하게 한다. 학생 B는 소변 훈련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데, ㄴ에서 날짜별로 동일한 횟수로, 유사한 시간대에 기저귀가 젖은 것으로 보아 소변 보기에 일정한 패턴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등특수 기출문제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등특수 기출분석 - 2015학년도 전공A 서술형 (1~4번) (0) | 2022.10.12 |
---|---|
중등특수 기출분석 - 2015학년도 전공A 기입형 (1~10번) (0) | 2022.10.12 |
중등특수 기출분석 - 2014학년도 전공B 논술형 (1~2번) (0) | 2022.10.12 |
중등특수 기출분석 - 2014학년도 전공A 서술형 (1~6번) (1) | 2022.10.12 |
중등특수 기출분석 - 2014학년도 전공A 기입형 (1~15번) (1) | 2022.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