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수교육 교육과정
ㄱ은 학교교육->지역 사회생활, 직업생활 연결고리니까 전환 또는 전환교육이겠고
ㄴ은 진로와직업이 선택교육과정의 어떤 교과랑 관련성이 있는지를 묻고 있음
<답안>
ㄱ. 전환 교육
ㄴ. 전문 교과Ⅲ의 직업 교과
2. 청각장애 순음청력검사 용어랑 차폐이유
기도검사에서 검사음이 반대쪽 귀에 -40dB로 들리는거 ㄱ 쓰고, 골도검사 항상 차폐해야 하는 이유는 골도는 무조건 반대청취가 일어나니까?
<답안>
ㄱ. 이간감쇠(이간감약)
ㄴ. 골도음은 이간감쇠가 거의 생기지 않아서 검사 귀에 제시한 음이 비검사 귀로 전달되기 때문이다.
3. 지역사회 중심 교수 전략
이걸 특정 지도 전략이라고 이름붙이는게 적절한가 싶기는 하지만
일반사례교수법이랑 지역사회참조교수
지역사회 모의교수 - 참조교수 - 중심교수 이거도 다 이상함
<답안>
(가) 일반사례 교수법
(나) 지역사회 참조교수
4. 시각장애 보조공학기기
디옵터 묻고 중심시야 관련 내용이네
눈 나쁘면 디옵터는 보통 상식으로 알지 않나 초점거리가 5cm 오목렌즈니까 마이너스에 디옵터는 100/초점거리니까 -20
중심시야에 뭐가 있다고 하면 암점인가
<답안>
ㄱ. -20
ㄴ. 암점
5. 통합교육? 학습장애 교수법 내용이었음
점진적으로 학습에 대한 주도권을 넘겨준다는거 확인하고
어... 답이 상보적교수임 - 근데 대부분의 협력 교수는 상보적 교수를 적용한 교수 형태라서 ㅡㅡ SQ3R인줄 알았네
<답안>
김 교사가 사용한 교수법: 상보적 교수
빈칸에 들어갈 용어: 명료화하기
6. 응용행동분석? 빈도기록법
손바닥을 퍼덕이는 상동행동의 손바닥 퍼덕이는 횟수를 어떻게 세려고...
근데 상동행동에도 긴장을 완화한다든지 나름의 기능이 있다고 보던거 아니던가 물론 어느 정도겠지만
빈도기록법 대신에 간격기록법같은거 써야 되겠음
<답안>
부적합한 이유: 손바닥을 퍼덕이는 상동행동은 행동의 빈도가 너무 높기 때문에 부적합하다.
적합한 관찰기록 방법: 간격기록법
7. 농맹 중복장애, 점자, 수화
<답안>
ㄱ. 손가락 점자
ㄴ. 촉독 수화
8. 학습장애 관련
(가)는 지명도 측정법
(나)는 사회성 기술 가르치기 위해서 멈추고, 대안모색, 최적선택, 수행하는 4단계 방법 지도했는데 이 전략의 명칭을 묻고있음
Free and Think -> Alternatives -> Solution evaluation -> Try it
<답안>
(가)에서 사용한 방법: 지명도 측정법
(나)에서 사용한 전략: FAST 전략
9. 정서행동장애
학생 A, B의 진단명 쓰기
A는 음성틱이 1년 4개월 동안 나타나고 있으니까 만성 음성틱
B는 운동틱이 10개월간-1개월 안나타나다가-다시3개월간-지금은 안나타남, 반향어가 9개월째 나타나고 있음
<답안>
학생 A의 장애 진단명: 만성 음성틱장애
학생 B의 장애 진단명: 뚜렛 장애
10. 학습장애, 교육과정 중심사정 등
(가) 교육과정 중심사정 중 한 가지 방법, 학생에게 자신의 진전도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방법
(나) 초인지 전략 중 하나의 방법, 자기점점과 자기교수법을 변형시킨 방법이고 철자법을 스스로 확인하게 함
뭐지
<답안>
(가) 정밀교수 --- 이게 뭔지 아직 모르겠음 ㅋㅋㅋㅋ 이름붙이기 나름인거같음
(나) 자기교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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