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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특수 기출문제 분석

중등특수 기출분석 - 2015학년도 전공A 서술형 (1~4번)

2015_중등1차_특수_전공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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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점자

일단 점자 읽기 - 읽으면서 잘못된거 찾기 - 특기할만한 요소 찾기 순으로 진행하면 되겠음

(가) 문제없어보임 자음뒤에 'ㅏ' 생략하는거 쓰면 될거같고

(나) 틀렸음 ㅏ 뒤에 모음이 이어 나오면 ㅏ를 생략하면 안됨

(다) (라) 그리고 관련해서 틀린거 냈구나 

(다)는 1-오 그리고 + ㄴ 은 24점 빼고 나머지 다찍으면 은 / 13456언영온울인 23 24 25억은옥

(다)는 그리고+는 이거는 맞는데 (라)가 틀렸네 찡+그리고 이렇게 쓰면 안됨 앞에 다른 음절이 붙으면 약어 사용하지 않음

(다)에서는 그리고 약어 사용한다는거, (라)에서는 앞에 다른 음절 붙으면 약어 안쓴다는거

근데 문제에서 잘못 받아쓴 단어를 모두 찾아 쓰라고 해야 정확한 발문임 

 

<답안>

잘못 받아쓴 단어는 (나), (라)이다. 1~4에 들어갈 문법적 내용 요소는 다음과 같다. 1은 '바'는 모음 'ㅏ'를 생략하고 첫소리 글자로 약자 표기한다, 2는 한 어절 안에서 'ㅏ'를 생략한 약자에 받침 글자가 없고 다음 음절이 모음으로 시작될 때에는 'ㅏ'를 생략하지 않는다, 3은 '그리고'는 약어로 적어 나타내며 그 뒤에 다른 음절이 붙어 쓰일 때에도 약어를 사용하여 적는다, 4는 '그리고' 앞에 다른 음절이 붙어 쓰일 때에는 약어를 사용하여 적지 않는다.

 

2. 의사소통장애 - 말운동접근법 / 언어인지 접근법

ㄱ을 3가지, ㄴ의 4가지를 말운동접근법이랑 언어인지접근법으로 구분하기, 두 접근법 차이 비교 설명하기

기질은 조음기관에 오류가 있어서 생기는 거니까 구개파열, 혀의 구조적 이상-혀 아래 있는 그... 설소대단축증, 청력의 이상 정도 

짝자극이랑 조음점자극법이 말운동접근법, 변별자질이랑 음운변동이 언어인지접근법이겠다

전통적 접근법은 개별 음소에 대한 오류를 수정, 언어인지 접근법은 한번에 여러개 수정

 

<답안>

ㄱ은 구개파열, 설소대단축증 등의 혀의 구조적 이상, 청력의 이상 등이 있다. ㄴ을 전통적 접근법과 언어인지 접근법으로 구분하면 전통적 접근법에는 짝자극 기법과 조음점 자극법이 있고, 언어인지 접근법으로는 변별자질 접근법과 음운변동 접근법이 있다. 전통적 접근법은 개별 음소에 대한 오류를 수정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데 비해 언어인지 접근법은 음소의 공통적인 요인에 주목하여 한 번에 여러 개의 음소를 동시에 수정한다는 차이가 있다. 

 

3. 응용행동분석

행동수정 기법이 무엇인지, 기법의 개념 설명하기, 행동형성법의 개념 설명하기, 행동형성법이 아닌 이유-차이점 쓰라는 말임

행동형성법은 목표행동을 만들기 위해서 차별강화하는거고 보기는 촉진을 점진적으로 줄였음

아 왤케 모르겠지

 

<답안>

<보기>에 적용된 행동수정 기법은 용암법이다. 용암법은 도움이나 촉진을 점차적으로 줄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행동 중재 방법이고, 행동형성법은 표적 행동으로의 점진적 접근에 대하여 강화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표적 행동에 이르도록 하는 행동 관리 기법이다. <보기>는 상 차리기 기술을 지도하기 위해 처음에는 실물 크기의 식사 도구 사진에서 식사 도구 모양, 명칭, 동그라미 모양 등으로 도움을 점차적으로 줄였으므로 용암법이며, 행동형성법은 목표행동에 점진적으로 가까워지는 행동을 차별 강화하는 방법이므로 행동형성법이라고 할 수 없다.

아 답을 써봐도 잘 모르겠음 ㅠㅠ

 

4. 통합학급 지적장애 장특법 

일반학급에 배치됐고 일반교사가 알아야 되는 내용 - 교육과정 편제 / 시간 배당 / 교과서 각각 써라

ㄷ은 인권 존중인가? 아마 맞음

 

<답안>

ㄱ에서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 배당은 해당 학년의 교육과정을 따르되 조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교과서는 학생의 장애 정도와 능력을 고려하여 특수교육 교과용 도서 및 관련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ㄷ에 들어갈 용어는 '인권 존중'이다.

ㄱ이 좀 애매한거같은데 일단 넘어가자